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정보

어떤 자전거를 타야할까 로드? MTB?

 

로드(싸이클)을 타야하나? ...

 

 

 

 

MTB를 타야하나? ...

 

 


로드와 MTB 중 무엇을 선택해야하는지 고민하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저 역시도 고민고민 했습니다.

 

모두 각각의 장점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스타일로 타고 싶은지 결정하시면 될 겁니다.

 

우선 MTB의 장점은 바퀴가 로드에 비하여 두꺼운 편이므로 안정감이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도로를 많이 주행할 계획이라면 MTB로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반면에 로드는 깔끔하게 포장된 도로에 적합하며 비포장 도로에서 주행할 경우 충격이 몸에 직접적으로 전달이 되어 피로감이 쉽게 올 수 있습니다.

 

허리 등을 다쳐서 재활 운동을 생각하시는 분이면 MTB 더 적합해 보입니다.

 

또 다른 MTB의 장점은 바퀴가 넓은 만큼 (타이어 무늬) 땅과의 저항력이

생겨 쉽게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로드는 타이어가 얇아 쉽게 펑크가 나며 MTB에 비해 잘 미끄러 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전거 구조상 로드보다 좌우로 회전하기가 수월합니다. 글로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로드는 핸들바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회전을 할 때 처음 타시는 분은 균형을 잃기 쉽습니다. MTB는 일반 자전거와 비슷하기 때문에 무리없이 탈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이야기하면 로드는 너무 형편 없어 보이는데요
요즘 트렌드는 로드인거 아시죠?

 

로드의 장점입니다. 로드는 속도에 최적화된 자전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TB보다 속도를 빠르게 낼 수 있습니다.

프레임도 더 길고 바퀴 휠도 크기 때문에 더 빨리 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이어도 얇고 저항을 덜 받는 모양입니다.

 

특히 고개를 숙이고 타기 때문에 MTB에 비해서 공기저항을 덜 받습니다. 로드는 자전거 무게와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비싼 자전거 일 수록 한 손으로 들 수 있을 정도로 가볍습니다. 대표적인 소재가 카본입니다. 변속비도 MTB보다 좋습니다.

 

 

자전거 종류를 선택했다면, 이제 자전거 브랜드 샵에가서 가격대에 맞는 제품을 구경해보면 됩니다.

보통 브랜드, 구동계, 프레임, 휠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생깁니다.

 

 


 

모두 모두 자전거 타요~~!!